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[MonoDevelop] 2. 콘솔로 Helloworld 출력하기
    .NET/개발환경 및 Tools 2014. 12. 26. 14:47
    반응형
    MonoDevelop 은 MS에서 새로 런칭한 .NET 및 .NET Core로 대체 되었습니다.
    Linux에서의 .NET 개발은 .NET Core 3.1 또는 5.0 이상의 .NET 을 이용해주세요.
    참조 : https://dotnet.microsoft.com/

     

    개발환경을 새로 구축하면 반드시(?) 거쳐야 하는 통과의례가 있다. Helloworld 이다. MonoDevelop을 실행하면 나타나는 '새로운 솔루션' 버튼이나 메뉴의 '파일(F)' -> '새로 만들기 (N)' -> 솔루션 ... (S)를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템플릿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온다. 


    [그림 1] Monodevelop 새로운 솔루션

    새로운 솔루션 창을 확인하면 주로 다룰 C# 외에도 C, C++, VBNet 에 관련한 프로젝트 템플릿을 제공한다. (Windows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Xamarin Studio 에선 F#도 제공한다.)

    - 콘솔 프로젝트 : 콘솔 프로그램의 시작점인 Main 함수가 있는 Program.cs 파일을 포함한 프로젝트를 생성한다. 이걸로 HelloWorld를 작성할 것이다. :-)
    - 빈 프로젝트 : 말 그대로 비었다. 솔루션 디렉토리와 프로젝트 디렉토리만 존재한다.
    - Gtk# 2.0 프로젝트 : Visual Studio에서 Winform 프로젝트에 대응하는 윈도우 프로그래밍 프로젝트이다. Console에 비해 Visual Studio 에서의 Winform 구조와 차이가 많은데 따로 정리해야 겠다.
    - 라이브러리 : dll 을 생성하는 프로젝트이다. Visual Studio와 차이가 없다.
    - SharedProject : 생성시 라이브러리와 동일하게 생성되나 빌드 진행시 빌드 결과물이 나오지 않는다. 그리고 확장자명이 다른 프로젝트와 달리 확장자명이 shproj 이다. 이게 뭐하는 놈이지? 확인이 필요하다.
    - 이식 가능한 라이브러리 : 다른 C# 기반 플랫폼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dll을 생성하는 라이브러리이다. Visual Studio 에도 존재하는데 차이점은 Android 도 포함되어 있다.

    Helloworld 를 작성하기위해 콘솔 프로젝트를 선택한 뒤, 이름을 helloworld 라고 작성한다.


    [그림 2] helloworld 솔루션 생성 직전

   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,


    [그림 3] 너는 이미 완성되어 있다.

    ... 끝??  아니, 뭔가 더 있을것이다. 확인을 위해 상단의 재생(▶)버튼을 눌러주거나, 단축키 F5키를 누른다.


    [그림 4] 실행이 완료된 모습

    음... 잘된다. 아쉬워서 한글로 변경하여 출력해보았다.

    using System;
    
    namespace helloworld
    {
    	class MainClass
    	{
    		public static void Main (string[] args)
    		{
    			Console.WriteLine ("헬로우 월드!");
    		}
    	}
    }
    


    [그림 5] 실행이 완료된 모습 2

    잘된다. 이번엔 생성한 exe 의 위치를 확인하도록 한다. 프로젝트 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'상위 폴더 열기(P)'를 선택한다.


    [그림 6] 프로젝트의 상위 폴더 열기

    그럼 왼쪽 표시줄에 '파일' 이 아부하듯 딸랑거릴 것이다. '파일'을 눌러주면 프로젝트 경로가 열린다. 여기서 bin 폴더로 가면, Debug 폴더가 나타나는데, Visual Studio와 마찬가지로 빌드시 Debug/Release 선택에 따라 결과물의 위치가 정해진다.
    Debug 폴더에 들어가면, helloworld.exe 와 helloworld.exe.mdb 파일이 있다. Visual Studio에선 Debug 에 필요한 정보등을 저장하기 위해 .pdb 확장자명을 가진 파일을 사용하는데, 여기선 .mdb가 그 역할을 대신한다. 
    우분투에서는 exe 파일을 더블클릭한다고 해서 바로 실행되지 않는다. exe 파일실행을 위해선 wine 을 설치해야 한다고 하는데, wine까지 해당 포스트에서 다루기엔 방대해질것 같아 일단 다음 기회로 미루고, 터미널(Terminal)을 실행한 후 해당 디렉토리로 이동한다. 디렉토리 이동 명령어는 Windows cmd 와 마찬가지로 cd이다.
    그 후, 'mono helloworld.exe' 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프로그램이 실행된다.


    [그림 7] mono 명령어로 실행

    mono 명령어 없이 실행할 수도 있다. cd .. 를 눌러 Debug 폴더를 빠져나온 후, 아래와 같이 입력해도 동일한 결과가 나타난다.

    반응형

    댓글

Designed by Tistory.